Home > 커뮤니티 > 부동산뉴스

부동산뉴스

[ISSUE] 재택근무 보편화하며 ‘하이브리드 사무실’ 회사의 미래로 급부상

  • 관리자 (jlcom)
  • 2020-10-23 09:25:00
  • hit15
  • vote0
  • 61.83.36.182


미국의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JLL에 따르면 재택 및 원격 근부 정책을 시행하는 회사는 이직률이 적으며 특히 젊은 근로자들에게 인기가 많다. 그런데 일부 근로자는 재택 및 원격 근무가 외롭고 능률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. 이런 직원들을 위해 필요한 것이 하이브리드 작업 공간이다.

뉴어블(Newable)이 1,600명의 중소기업 의사 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, 영국 중소기업의 69%가 재택근무를 하고 있었다. 38%는 재택 및 원격 근무를 해도 생산성에는 변화가 없다고 보고했다. 33%는 생산성이 향상됐다고 말했다. 응답자 중 절반 미만이 앞으로도 계속 재택 및 원격 근무를 하고 싶다고 말했는데, 이들이 꼽은 단점은 사람과의 상호 작용 부족(49%), 팀 기여도 하락(34%), 일상 루틴 사라짐(30%) 등이었다.

55%는 3년 미만의 사무실 계약을 선호했고 42%는 유연한 사무실 산업의 전망이 밝다고 생각했다. 42%는 사무실 계약을 고려할 때 유연한 단기 계약을 가장 중요한 옵션으로 생각했고 40%는 사무실 공간의 크기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지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. 또 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3%가 팬데믹 이전과 비교했을 때 생산성이 거의 비슷하거나 혹은 상승했다고 답했다.


 

독일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, 응답자의 50%가 코로나 19 이전에 비해 생산성이 비슷하거나 더 상승했다고 말했다. 50%는 생산성이 더 낮아졌다고 말했다. 인도에서는 58%가 생산성이 거의 비슷하거나 더 상승했다고 말했고 42%는 생산성이 더 저하됐다고 말했다. 60%는 미래에 근무하는 장소 및 시간이 더 유연해지기를 원한다고 답했다. 세분화하면, 8%는 장소, 40%는 장소와 시간 모두, 12%는 시간이 더 유연해지기를 바랐다.

앞으로의 회사 사무실은 하이브리드 작업 공간이 될 것이다. 대부분 기업이 지금과 같은 출퇴근 시스템이나 업무 시간을 유지하기는 점차 어려워질 것이다. 기존 사무실의 공간이 재평가되고 유연하게 용도가 변경된다면 직원들의 만족도와 생산성이 더 높아질 수 있다.


 

하이브리드 작업 공간을 만드는 방법

고용주는 직원들의 감정에 더 공감하는 리더가 돼야 한다. 중요한 것은 직원들이 아닌 리더를 재교육해 비즈니스 리더들이 새로운 시대의 업무 스타일에 적응하고 더 중요한 가치를 실현하도록 만드는 것이다. 회사만의 지침을 만들어 리더들이 미래의 업무에 적응하고 회사를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할 수 있다.

사무실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면 직원들이 동료 직원을 진정한 동료로 여기지 못할 수도 있다. 이때 비즈니스 리더가 나서서 새로운 가상 환경을 만들고, 직장 동료들이 계속해서 소통하고 친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. 동료들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도 인간적인 리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.

하이브리드 업무 공간에 어떤 문화와 전통이 적용되고, 어떤 문화와 전통은 제외되어야 하는가? 회사가 새로운 문화와 전통을 만들어야 하는가? 예를 들어 해피 아워, 작업 세션, 이정표 달성 축하와 같은 팀 빌딩 활동은 필요할 것이다. 물리적으로 출근한 인력과 재택 및 원격 근무를 하며 가상으로 연결된 인력 간의 포괄성과 연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문화를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.


 


새로운 업무 방식 확립도 중요하다. 조직은 리더와 직원의 예상 행동을 가상 및 하이브리드 작업을 하는 사람들로 나눠 생각할 수 있다. 예를 들어 의사소통과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다. 회사는 직원들이 채팅방이나 화상 회의 소프트웨어에 로그인하는 것으로 출퇴근을 평가할 수 있다. 여러 가지 방법을 시행해보고 조직에 가장 잘 맞는 모범 사례를 수집해야 한다.

디지털화로 인해 인력이 분산됐고, 이제 근로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일할 수 있다. 미래의 직장은 덜 구조화되고, 더 조직적이며, 직원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장비가 더 많은 공간으로 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. 재택 및 원격 근무가 나은지 아니면 사무실 근무가 나은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쟁이 이어지고 있지만,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. 직원들이 더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. 회사는 직원들의 집중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더 매력적인 업무 경험을 제공할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.

하이브리드 작업 공간은 많은 회사의 미래가 될 것이다. 리더들은 모든 직원이 소속감을 느끼도록 하면서 직원 행동에 대해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해야 한다.

출처 : 리서치페이퍼
게시글 공유 URL복사
댓글[0]

열기 닫기